티스토리 뷰

아이와 함께

빅 히스토리 교육법 ; 빌게이츠

라이프조이 2018. 5. 16. 11:14

빅 히스토리 교육법 ; 빌게이츠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많은데, 최근 알게된 정보를 공유합니다. 




 빅 히스토리 교육법이란?

호주 맥쿼리 대학의 데이비드 크리스천 교수가 창시한 이 교육법은 빌 게이츠가 1,000만 달러를 투자할 정도로 애정을 가진 미래교육법으로 아이에게 인간이 알아낸 모든 것을 알려주는데 가장 유용한 학문 중 하나입니다.




 빅 히스토리

 BIG HISTORY란 인간이 알아낸 모든 것을 거시적시각에서 다루는 학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형태적으로 인간이 알아낸 가장 작은 것부터 가장 큰것, 시간적으로 인간이 알아낸 우주의 최초부터 인류의 미래까지 그 모든 것을 "빅 히스토리"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과학자들도 BIG HISTORY 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 활동하고 있을 정도로 국내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중,고등학교 1,500곳에서 빅 히스토리를 교육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방과 후 수업으로 빅 히스토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가 있습니다.


 


[빅 히스토리 교육법 내용]


 책장론

 우리가 흔히 접하는 학문을 책장에 꽂힌 책을 빼고, 그 책을 펼쳐서 책 안에 적힌 내용을 수동적으로 공부하는 것이라면, BIG HISTORY는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책장을 짠 후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구역을 구획한 다음 스스로 궁금한 분야를 선택하고 공부하여 지식을 체계적으로 쌓는 방법을 훈련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BIG HISTORY는 세상의 모든 지식은 너무 많아서 다 알 수 없으며 알 필요도 없다는 점을 가르칩니다. 삶을 살아갈때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만 획득하면 된다는 목표를 가지고 아이가 스스로 능동적인 학습의 주체자가 되는 훈련을 한다는 것입니다. 





 거시사고력 훈련

 빅 히스토리는 우주의 시작부터 인류의 미래를 8~10개의 틀로 시간을 나누어 제공합니다. 이 틀을 기준으로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한 문장으로 요약해서 설명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Q : "세상은 어덯게 생겨났고 나는 어떻게 여기에 있나요?"

A : "아주 먼 옛날에 우주가 생겨났고, 거기서 태양이 생겼어, 그리고 태양의 주위를 도는 지구가 생겼는데 그 지구에서 처음엔 공룡이 살았고 지금은 우리 인간이 살고 있는거야."


 이를 통해 아이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틀의 정보를 자세하게 제공하면서 고학년은 몇 장의 보고서, 중학생은 한권의 스크랩북, 고등학생은 소논문으로 확장된 결과물을 생산할 수 있으며 자신의 수준에 따라 같은 이론을 깊이 있게 학습하는 법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내말을 다 믿나요?' 합리적인 의심을 하는법

 BIG HISTORY에서 중요한 것은 '그 누구의 말도 무작정 믿지 말라'는 것입니다. 수많은 정보, 이론 중에서 가치있는 내용을 걸러 낼 수 있도록 합리적인 의심을 하는 방법을 연습시킵니다.


 

 수업 방식은 강연과 같은 일방적인 전달식 수입이 아니라 학생, 교사가 합리적인 의심을 해결하는 문답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주변에서 얻는 수많은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 후 가치 있는 내용을 얻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의심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아이들이 수동적, 수용적인 태도에서 벗어 난다는 뜻입니다. 이런 의심은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미래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가져야 할 자세로 볼 수 있습니다. 



BIG HISTORY 프로젝트 홈페이지 www.bighistoryproject.com


인생을 즐기자(LIFEJOY)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